일본 도쿄 교통권 파헤치기↙ 지하철 노선만큼 복잡한 승차권 총정리. 합리적인 선택은?

시기상 일본관련 포스팅을 작성하는게 맞나 싶기는 하지만 일본을 방문하는 목적이 가족을 만나기 위함일 수도 있고 사업이나 출장차 가시는 분들도 정보가 필요할테니 예전에 모아둔 정보를 정리해 볼까 합니다.

세계에서 복잡하기로 손에 꼽히는 도쿄의 지하철 노선인데요, 복잡한 이유는 타고 다니게 될 노선 종류가 크게 세 가지인데 셋이 서로 환승이 자유롭게 되지 않는다는 점 때문인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지하철 이용권 한 장으로 모든 지하철 뿐만 아니라 버스까지 이용할 수 있지만 일본의 도쿄에서는 그렇지 않더라구요. 버스도 운수 회사에 따라 달랐습니다. 무튼, 도쿄의 지하철은 크게 도쿄 메트로선과 도에이선(도영지하철), JR라인이 있는데요, 각 회사에 소속된게 어떤 호선인지는 맵의 범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승차권의 종류를 설명하기 전에 간단하게 이름과 특징만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PASMO: 충전식 카드. 도에이선, 도쿄메트로선, JR선, 버스 등 모든 운송기관. 타 지역과       자판기, 편의점에서도 사용가능한 것이 특징
2. 도쿄메트로 24시간권: 개찰이후 24시간동안 도쿄메트로에 속한 노선만 탑승가능
3. 도쿄메트로 PASMO 1일 승차권: 1일간 도쿄메트로에 속한 노선만 탑승가능
4. 도쿄메트로, 도에이지하철 공통 1일권: 구매 당일 도쿄메트로선, 도에이선을 이용
5. Tokyo subway ticket: 방일 외국인 여행자에 한정되는 도쿄메트로, 도에이 시간권
6. 도쿄메트로, 도에이지하철 공통 1일권 PASMO: 사용당일 도쿄메트로선, 도에이선을 이용
7. 도쿄 프리승차권: 도쿄메트로선, 도에이선, 전차, 도에이버스, 닛포리 등 근교, 미야코 구      내 JR선을 1일간 이용
8. 게이큐 하네다공항, 지하철 공통패스: 구매 당일 하네다~센가쿠지역 편도+도쿄메트로       선, 도에이선 1일 이용
9. WELCOME tokyo subway ticket: 하네다~센가쿠지역 게이큐선+도쿄메트로선, 도에이선   시간권. 방일 외국인 여행자에 한정.
10. 케이세이 스카이라이너&도쿄서브웨이 티켓: 나리타~우에노 케이세이선+도쿄메트로선,     도에이선 시간권

종류가 너무 많고 비슷비슷해서 무슨 차이인지 모를수도 있습니다. 2번과 3번 차이는 시간제나 날짜제냐인데요, 시간권은 티켓을 구입하여 처음 사용할 때 부터 시간이 카운트되어 정해진 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2월 5일 10시에 24시간권을 구매했다면 2월 6일 10시까지 사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반대로 1일권은 2월 5일 8시에 탑승했든 10시에 탑승했든 2월 5일까지만 사용할 수 있는 티켓입니다. 아침 일찍부터 일정을 시작한 경우는 1일권이 이익이겠지만 아닌 경우에는 손해지요. 보통은 같은 조건이라면 24시간권이 1일권보다 조금 더 비싸게 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2번과 3번의 경우는 둘다 600엔으로 가격이 동일한데요, 2번 티켓은 구입한 당일 사용해줘야 하고 3번은 한 달 내에만 사용하면 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4번과 5번 티켓도 마찬가지입니다. 구매한 날 사용해야만 하는지 아닌지에 따라서 다른 티켓입니다.
7번과 8번 티켓의 공통점은 하네다 공항을 통해서 일본에 입국할 때 유용한 티켓입니다. 다만 7번 티켓은 일본 입국시에만 사용할 수 있어서 공항선이 편도만 사용할 수 있구요, 8번은 외국인 전용 티켓이라 하네다 공항에서 시내까지 들어오는 공항선을 편도나 왕복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대략적으로 승차권들의 특징을 살펴보았는데요, 각 승차권마다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계속 읽어주세요.



1. 전국 지하철 및 버스도 이용할 수 있는 PASMO(IC카드)
 여러 도시를 여행하거나 도쿄메트로, 도에이 지하철, 사철 구분하기 힘들다, 버스도 타고싶다 할 때 가장 편리합니다. 충전하며 사용 가능하고 편의점이나 자판기에서도 사용 가능한게 장점입니다.

- 가격
1,000엔, 2,000엔, 3,000엔, 4,000엔, 5,000엔, 10,000엔 (발매기)
1,000엔~20,000엔 중1,000엔 단위 (역사무실, 정기권 발매소)
※주의: 발매액에는 보증금 500엔이 포함됩니다.

- 충전 금액 단위
도쿄메트로 각 역의 발매기, 역사무실, 정기권 발매소: 10엔에서 20,000엔까지 10엔 단위 충전 가능

- 유효 기간 : 없음 (단, 10년간 사용되지 않은 PASMO는 무효)

- 환불 : 카드 잔액과 보증금 500엔을 환불합니다.
PASMO정기권은 카드 잔액에서 수수료 (220엔) 을 공제한 금액과 보증금 500엔을 환불합니다.
※주의: 보증금이란 PASMO를 신규 구입 하실 때 고객님이 예치하시는 금액을 가리킵니다. 금액은 500엔입니다.

- 개찰구 빠져나오는 환승역에서의 주의 사항
도쿄 메트로선, 도에이 지하철, 다른 민영 철도선으로 환승할 때는 환승할 역까지의 운임이 충분하고, 30분 이내에 환승하는 고객에 한해 계속해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 환승 시간이 30분을 초과하면 운임이 새로 계산되므로 주의하십시오.




2. 도쿄 메트로 24시간권 600엔
여기서 도쿄 메트로라는 것은 도쿄에서 운행되는 모든 지하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운영 주체로 분류된 것입니다. 도쿄의 모든 지하철은 아래의 다른 승차권에서 나오겠지만 도쿄 서브웨이로 표현합니다. 도쿄 메트로에서 운영하는 라인은 9개의 노선이 있습니다. 당일권을 구매했을 경우 구매한 날 사용해야 하며 처음 개찰한 이후 24시간 동안 탑승할 수 있습니다. 






3. 도쿄 메트로 PASMO 1일 승차권 600엔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2번 티켓과 동일하게 도쿄 메트로에서 운영하는 9개의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액은 동일하지만 구입한 뒤 한 달 안에 하루를 사용할 수 있는 티켓입니다.





4. 도쿄 메트로, 도에이 지하철 공통 1일 승차권 900엔

도쿄 메트로가 운영하는 9개의 노선과 도에이가 운영하는 4개의 노선을 당일권으로 구매한 경우 그 날 하루동안 이용할 수 있는 승차권입니다.





5. Tokyo subway ticket 800엔~
외국인에게 한정되는 도쿄메트로선, 도에이선 공통 시간권입니다. 위의 1일권보다 저렴하면서 시간제인게 장점입니다. 
Tokyo Subway 24-hour Ticket: 어른 800엔, 어린이 400엔
Tokyo Subway 48-hour Ticket: 어른 1,200엔, 어린이 600엔
Tokyo Subway 72-hour Ticket: 어른 1,500엔, 어린이 750엔
24-hour Ticket 48-hour Ticket 72-hour Ticket

구입처: 해외 여행사 및 하나투어/ 하네다공항 2층 도착로비 관광정보센터 5:30~25:00/ 나리타공항 게이세이버스 승차권 발매카운터 7:00 ~22:00/ 도쿄 지하철 역내/ 외국인 관광안내소 등등
지금도 가능한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방문했을 당시에 SKT 멤버쉽 혜택중에 24시간권을 무료로 제공했습니다. 나중에 기회되면 따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6. 도쿄 메트로·도에이 지하철공통 1일권(PASMO) 900엔

4번과 마찬가지로 하루동안 도쿄 메트로선과 도에이선을 이용할 수 있으며 발매일로부터 한달 이내에 하루동안 사용할 수 있는 승차권입니다.





7. 도쿄 프리 승차권 1590엔


하루동안 도쿄 메트로, 도에이 지하철, 노면전차, 도에이 버스(심야 버스, 좌석 정원제 버스 등을 제외), 닛포리·도네리 라이너의 전 구간, JR선의 미야코 구내 구간을 1일간 사용할 수 있는 승차권입니다.





8. 게이큐 하네다・지하철 공통 패스 1310엔

하네다 공항 국내/국제선 터미널역에서 센가쿠지역까지 게이큐선 편도이용
                      + 
도쿄메트로, 도에이 지하철 1일권

공항선과 시내 승차권이 통합되어 있는 형식입니다. 하네다 공항을 통해 입국한 사람이 그 날 1일 동안 도쿄 메트로선과 도에이선을 이용할 수 있는 승차권입니다. 참고로 하네다 공항에서 센가쿠지까지의 게이큐선 이용금액은 편도는 410엔이며 도쿄메트로, 도에이 1일 승차권은 900엔입니다. 




9. WELCOME! Tokyo Subway Ticket(하네다) 1200엔~

외국인만 구입할 수 있는 티켓이며 7번과 같은 조건이지만 외국인 탑승객에세 혜택을 주겠다는 의미입니다. 게이큐 편도가 410엔, 도쿄 서브웨이 티켓(도쿄 메트로, 도에이선 통합권을 의미)이 800엔입니다. 왕복일 경우 300엔만 더 추가하면 되기때문에 하네다 공항으로 출입국하는 외국인에게는 이익입니다. 괄호안의 금액은 어린이 금액입니다.

Tokyo Subway 24시간+게이큐 편도 = 1,200엔 (600엔)
Tokyo Subway 48시간+게이큐 편도 = 1,600엔 (800엔)
Tokyo Subway 72시간+게이큐 편도 = 1,900엔 (950엔)

Tokyo Subway 24시간+게이큐 왕복 = 1,500엔 (750엔)
Tokyo Subway 48시간+게이큐 왕복 = 1,900엔 (950엔)
Tokyo Subway 72시간+게이큐 왕복 = 2,200엔 (1,100엔)
여행자 인포메이션 센터 운영시간은 5:30~25:00 입니다. 제가 갈때보다 운영시간이 좀 더 길어졌네요. 



10. Keisei Skyliner & Tokyo Subway Ticket (나리타 이용객) 2800엔~

나리타 공항에서 시내로 들어오는 것이 게이세이 선이구요, 빠른 쾌속선이 스카이라이너입니다. 나리타 공항에서 시내로 들어오는데 시간도 더 걸리지만 요금도 제법 비쌉니다.

Tokyo Subway 24시간 +스카이라이너 편도 = 2,800엔 (1,400엔)
Tokyo Subway 48시간 +스카이라이너 편도 = 3,200엔 (1,600엔)
Tokyo Subway 72시간 +스카이라이너 편도 = 3,500엔 (1,750엔)

Tokyo Subway 24시간 +스카이라이너 왕복 = 4,700엔 (2,350엔)
Tokyo Subway 48시간 +스카이라이너 왕복 = 5,100엔 (2,550엔)
Tokyo Subway 72시간 +스카이라이너 왕복 = 5,400엔 (2,700엔)




이 외에도 리무진과의 결합, 셔틀버스와의 결합 등 더욱 다양한 승차권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72시간 이내에 도쿄지역에 머물면서 철도를 이용해 시내로 들어오는 경우라면 왕복권이 포함된 티켓이 가장 경제적인 편인것 같습니다. 공항에서 시내로 공항버스 및 택시를 이용한 경우는 시간권을 구매해야 겠지요. 지하철만 놓고 본다면 도쿄 메트로선만 이용할 것인지 도쿄 메트로와 도에이선을 모두 이용할 것인지 고민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여행 일정에따라 두가지를 모두 이용해 봤는데요, 여행전에 일일이 방문할 장소의 지하철역을 알아보기 귀찮거나, 시간적인 여유가 없다면 300엔 비싸지만 통합권이 낫겠지요. 반면에 방문할 지역이 많지 않거나 동선을 체크해 보니 도쿄메트로만 이용해도 충분하다, 시간적인 여유가 충분해서 조금 걷는것도 좋다면 도쿄 메트로선 티켓만 구매하여 여행해도 크게 무리가 없었습니다.


저도 처음 승차권 종류 알아볼때는 뭐가 뭔지, 뭐가 다른건지 개념이 잘 안잡혔는데 글 쓰면서 정리하고 봤더니 차이점이 눈에 보이더라구요. 마지막으로 됴쿄를 방문한 것이 2017년이라 최신 정보와는 좀 달라졌을지도 모르니 도쿄메트로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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