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쿄역 일번가 파헤치기 [] 도쿄 캐릭터 스트리트 입장부터 면세받기까지

일본의 수도 도쿄의 도쿄역은 주변에 여러 지하철과 기차가 지나가는 곳이라 구역 자체가 매우 큽니다. 몇년 전에 이곳 지하상가에 매장이 많다고 해서 찾아가려다가 시간은 부족한데 너무 넓어서 들어갔다가 다시 나온적도 있었습니다. 이보다 10년 도쿄를 처음 방문했을 때에는 도쿄역 밖에서 역사를 가로질러 가려고 했는데 결국 가로질러 나가는 길을 찾지 못해서... 가다보니 결국 도쿄역 건물을 크게 한바퀴 돌았던 적도 있었네요.^^; 거의 한시간 가량을 도쿄역을 빠져나오지 못해 진땀 흘렸던 추억이 있습니다.

일단 도쿄역 자체가 출구도 많고 복잡해서 바깥에서 출구를 통해 도쿄역 내부를 입장하는 것도, 지하철을 타고 내려서 지하도에서 길을 찾는것도 간단히 찾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위치 자체는 지하철과 가까운 곳에 캐릭터 스트리트가 자리잡고 있지 않고 신칸센을 탑승하는 쪽과 가깝습니다. 혹시 신칸센을 이용하실 분들 중에 이 곳을 방문하려고 하는 분이 있다면 신칸센을 이용하는 날 이곳을 방문하는게 좋으나 만약 기차를 탈 일정이라면 시간을 충분히 가지시고 방문하시기를 권장합니다. 특히나 면세도 받으실 예정이라면요.
지하철을 이용하실 경우에는 일단 신칸센을 탈 수 있는 쪽이나 야에스 지하 중앙출구 방향으로 찾아가야 도쿄 캐릭터 스트리트로 오기 쉬울 것입니다. 지상에서 접근하시는 분들은 도쿄역을 중심으로 서쪽에 위치한 야에스 지하 중앙출구나 동쪽의 마루노우치 방면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일단 도쿄 캐릭터 스트리트에 어떤 매장들이 입점해 있는지 알아야 방문할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 알 수 있겠지요. 매장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10시에 개장해서 20시 30분까지 운영합니다.

캐릭터 스트리트 주변에는 라멘 스트리트도 있어서 일본 방문을 목적으로 라멘집을 검색해신 분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식당들도 이곳에 있으니 함께 방문해서 식사도 해결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근처 코인라커 위치입니다. 혹시 짐이 많은 경우는 코인라커도 이용할 수 있지만 역이 또 중앙역이다 보니 여행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역이라 코인라커가 9시대에 이미 만석이었습니다. 근처 코인라커가 만석이라면 큐알코드를 이용해 근처 다른 코인라커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매장 안에 진열대 사이의 공간도 넓지 않고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기 때문에 큰 배낭이나 짐을 들고는 쇼핑이 힘들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곳을 방문하실 때에는 최대한 몸을 가볍게, 간편한 가방을 들고 입장하세요. 모든 쇼핑의 바이블
한 두개 살게 아니고 선물용이나 소장용때문에 많이 사야할 것 같다 하시는 분들은 일단 쇼핑을 시작하기 전에 면세부스로 찾아가셔야 합니다. 각 매장에 면세마크가 붙어 있으면 합산이 가능하고, 합산금액이 5000엔이 넘으면 면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왠지 여러개 살 것 같다~ 하시는 분들은 일단 쇼핑전에 면세카드부터 받아두시는게 여러모로 편합니다.

도쿄역 1층과 도쿄 캐릭터 스트리스가 위치한 지하 1층의 지도가 함께 있는 맵입니다. 1층에 우측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스가 있는데 그 곳에서 면세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하에서 입장하시는 분들은 일단 1층으로 올라오셔야 하는데, 지하에서 가까운 쪽은 가장 끝쪽에 32번 코너가 가샤폰샵입니다. 그 샵 근처 계단으로 올라가시면 근처에 면세부스가 보입니다. 지상에서 접근하시는 분들은 지하로 내려가기 전에 이 부스부터 찾아가셔야 합니다. 
금액 합산하실때 체크해야 할 부분은 구입하는 물건들이 소모품이나 비소모품이냐를 따로 합산한다는 것입니다. 간단한 예로 장난감은 사라지는게 아니기 떄문에 비소모품이나 간식류는 먹어치우는 것이기 때문에 소모품이죠. 그래서 따로 합산이 들어가기 때문에 소모품과 비소모품을 함께 계산하시면 안됩니다.
짐도 맡겼고 면세부스에서 면세카드도 받았으면 지하로 내려갑니다. 10시부터 열기는 하지만 9시 30분쯤 도착하면 매장들이 개장 준비를 하고 있고 이미 많은 방문객들이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아직 구입은 할 수 없지만 매장 너머에서 어떤 물건들이 있나 이미 구경하고 있는 사람들도 있구요. 마치 먹잇감을 노리는 하이에나들을 보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나도 그 중 하나였으려나
구조는 복잡하지 않고 간편한 편입니다. 도쿄 캐릭터 스트리트 사이트를 방문해 보시면 매장별로 운영시간이나 위치 등 자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제가 첨부한 첫번째 사진에도 매장 이름과 번호가 나와있기는 한데 화질이 떨어져서 번호까지 보일까 모르겠네요.;
면세 마크가 붙어있는 매장에서는 구매할 때 면세부스에서 받은 면세카드를 계산할때 주변 됩니다.




쇼핑을 마치시고 면세 혜택을 받으실 분들은 아까 갔던 1층의 면세박스로 갑니다. 제 기억에 면세 받을 때 구입한 물건들을 건네줘야 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구입하고 바로 개인 짐가방에 다 섞어 넣지 마시고 구입해서 건네 받은 그대로 가지고 계셔야 나중에 면세부스에서 면세 혜택 받을때 번거롭지 않으실것 같습니다.
면세카드와 면세가능 매장에서 구입했던 물품들을 건네면 면세처리를 해서 현장에서 바로 환급해 줍니다. 구입금액의 약 10%정도 돌려받았습니다. 금액이 커질수록 면세 혜택을 받지 않으면 뭔가 아쉽지요ㅎ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