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의 택스리펀(Tax Refund) 환급기준, 주의점, 절차안내

물건을 구매할 때 우리가 지불하는 금액에는 그 물품에 대한 세금이 붙어있습니다. 물품 뿐만 아니라 식당을 이용할때도 마찬가지인데 여행지에서는 이러한 세금을 외국인 여행자에게 일부 돌려줍니다. 그것이 바로 환급제도/택스리펀(Tax Refund)입니다.

간편한 세금 환급을 위해 쇼핑 시 여권을 소지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주요 쇼핑몰에서 세금 환급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때 구매 증명서(영수증) 및 구매자의 여권(신원 증명서)이 필요합니다. 보통은 계산대에서 받은 영수증을 쇼핑센터 내의 택스리펀 센터에 가서 영수증과 여권을 보여주는 절차를 거칩니다.


환급기준?

구매한 물품에 붙은 모든 세금을 돌려주지는 않습니다. 지정된 상점에서 얼마 이상 구매했을 때라는 조건이 붙습니다. 이 조건은 국가마다 다른데요, 싱가포르에서 여행하시는 동안 세금 환급 대상으로 지정된 상점에서 SGD 100(GST 포함) 이상 구매하시면 구매 내역에 대해 7%의 상품 및 서비스 세금(GST: Goods and Services Tax) 환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지정된 상점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보통 택스리펀과 관련된 로고가 상점밖에 붙어있습니다.

최소 구매 금액인 SGD 100을 충족하기 위해 동일한 GST 등록 번호를 가진 상점에서 같은 날짜가 찍힌 영수증 또는 인보이스(최대 3개)에 대하여 환급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동일한 GST 등록번호의 상점은 쇼핑몰 안에 여러 매장이 입점되어 있을때 같은 등록번호의 매장끼리는 합산이 된다는 의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환급받을 관광객의 조건
ㅡ싱가포르 시민이거나 영주권 취득자가 아닙니다.
ㅡ구매일 이전 지난 24개월 동안 싱가포르에서 체류한 일자가 365일 이하입니다.
ㅡ구매일 이전 지난 6개월 동안 싱가포르에서 취업한 적이 없습니다.
ㅡ싱가포르 출국 시 탑승할 비행기 또는 선박의 승무원이 아닙니다.
ㅡ구매 시점에 만 16세 이상입니다.
ㅡ학생 패스 소지자인 경우, 학생 패스 만료일로부터 마지막 4개월 이내에 물품을 구입했어야 하며 물품을 가지고 출발한 후 최소 12개월 동안 싱가포르 외부에 있어야 합니다.
ㅡ싱가포르 창이 공항 또는 셀레타 공항에서 출국합니다. 코즈웨이에서 출국하는 경우 GST 환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ㅡ환급을 적용하는 날로부터 2개월 이내에 구매해야 합니다.


환급 불가한 물품
ㅡ싱가포르에서 이미 사용하거나 소비한 상품.
ㅡ상업적인 목적으로 보내려는 상품.
ㅡ화물로 보내는 상품.
ㅡ호텔 또는 호스텔 숙박시설 및 차 렌탈 및 투어 요금 등의 서비스.


환불받는 장소?

창이 공항: 출국 체크인 창구(출국 심사대를 지나기 전), 출국 환승 라운지(출국 심사대를 지난 후) 
셀레타 공항: 출입국 심사대 & 검문소(ICA) 세무관에서 전자 시스템을 통한 여행자 환급 신청기
eTRS(셀프 무인 환급 신청기)를 이용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모바일 관광 세금 환급 솔루션인 Tourego 앱을 사용하여 온라인으로 세금 환급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환불 티켓을 디지털로 발급받아 전자 지갑으로 직접 받아볼 수 있습니다. Tourego는 편안한 싱가포르 여행을 위한 최신 쇼핑, 음식 및 여행 팁도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전자 시스템을 통한 여행자 환급 제도(eTRS) 두 가지 방법
1. 증빙 자료(Token)로 사용할 신용/직불 카드를 하나 선택
 > 상품을 구매할 때마다 동일한 카드를 상점에 제시 
 > 공항에서 환급시 eTRS 셀프 무인 환급 신청기에서 해당 증빙 자료(Token)를 인식시키기
 > 모든 구매 상품의 세부 사항이 한 번에 검색됨 > 환급 진행
구매할 때 반드시 하나의 신용/직불 카드를 선택할 필요는 없으며 현금 또는 다른 신용/직불 카드로도 지불할 수 있습니다.
2. 신용/직불 카드가 없거나 카드를 증빙 자료(Token)로 사용하고 싶지 않은 경우(현금을 사용할 경우)
구매 시 상점에서 eTRS 티켓 받기(여권 필요)
 > 공항의 eTRS 셀프 무인 환급 신청기로 가서 모든 eTRS 티켓을 하나씩 스캔 > 환급 진행

환급 절차?

GST 환급 및 물품 검사에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공항에 일찍 도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항에 갔으면 우선,

ㅡ공항에 가면 환급 신청기를 찾아라!
구매하신 물품을 체크인할 계획이라면 수하물을 체크인하기 전에 GST 환급을 신청해야 합니다. 구매하신 물품을 수하물로 먼저 보내버리면 싱가포르 세관에서 환급 절차를 진행하기 전에 구매 물품을 검사할 수 있기 때문에 환급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공항에서 출국 심사대를 지나기 전 출발 체크인 창구로 가서 eTRS 셀프 무인 환급 신청기에서 환급신청을 먼저 진행하주세요. 구매한 물품을 소지하고 탑승할 예정이라면 구매 물품을 가지고 공항의 출국 환승 라운지(출국 심사대를 지난 후)로 가서 eTRS 셀프 무인 환급 신청기에서 환급 청구를 신청하세요.

ㅡeTRS 무인 환급 신청기 이용법?
환급 신청기에서 여권과 eTRS 증빙 자료(Token)로 선택한 신용/직불 카드를 인식기에 갖다 댑니다. 이렇게 하면 모든 구매 내역의 세부 사항이 표시됩니다. 아니면 eTRS 티켓을 하나하나 스캔하여 구매 내역을 조회하세요.

구매 내역이 표시되고 나면 eTRS 환급 신청기의 지침에 따라 GST 환급을 신청합니다. 이 단계에서 신용 카드 또는 현금 중에서 환급 방법을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창이 공항에서 출국하는 관광객용). 현금으로 환급받고자 하는 경우 승인된 신고 용지(Notification Slip)를 가지고 (출국 심사대를 지난 후) 출국 환승 라운지에 있는 센트럴 환급 카운터(Central Refund Counter)로 가셔서 현금을 받으시면 됩니다.
신용 카드에 직접 환급 금액이 입금되도록 선택하신 경우 eTRS 환급 신청기에서 환급 청구를 마치신 후 탑승하거나 승선하시면 됩니다. 승인된 환급 금액은 지정하신 신용 카드로 10일 이내에 입금될 것입니다. 저는 현금으로 받았습니다. 나중에 언제 또 올지 모르니까...

셀레타 공항에서 출국하는 경우 은행 수표나 신용 카드 중에서 환급 방법을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완료되면 환급 신청기에서 신고 용지(Notification Slip)가 발급됩니다. 이 용지를 읽고 세관 검사 카운터로 가야 하는지 여부를 확인하세요. 세관 검사 카운터에서 세관원이 구매 내역에 대해 물어볼 수 있습니다.

은행 수표로 환급받고자 하시는 경우 신고 용지(Notification Slip)에 이름과 우편 주소를 적고 수표 환급 상자에 용지를 넣습니다. 은행 수표는 14일 이후 우편으로 처리됩니다.

실제 환급되는 금액은 처리 수수료 때문에 전체 GST로 지불한 금액보다 적습니다. 처리 수수료 내역은 귀하에게 발급된 eTRS 티켓에 표시됩니다.
(참고: 구매일로부터 2개월 이내에 그리고 GST 환급 승인 후 12시간 이내에 물품을 가지고 출발해야 합니다. GST 환급은 신청 승인일로부터 2개월 이내에 승인된 중앙 펀드 카운터 직원에게 청구해야 합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30분 정도의 투자로 날려버릴 수 있는 돈을 회수(?)해서 귀국할 수 있습니다. 꼼꼼히 읽어보시고 여행 후 공항에서 꼭 택스리펀 받으세요!

댓글